네이버의 새로운 브라우저 웨일

지혜의숲 IT 4 Comments

whale_10

네이버에서 새로운 브라우저를 내놓았는데요. 바로 웨일(Whale)이라는 웹브라우저입니다. 인터넷이라는 바다에서 고래의 역할을 한다는 뜻일까요? 하여튼 이번에 베타테스터를 모집한다고 해서 사용해봤습니다. 일단 하루 정도 메인으로 사용해봤습니다.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네이버화된 알툴즈가 탑재된 브라우저라고 이야기해야 할까요? 네이버의 기능들이 탭이나 사이드 메뉴로 들어가 있다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브라우저의 기능이 뒤처지거나 나쁘지 않았습니다. 네이버가 이번에 작심하고 만든 것같은데 크롬, 파이어폭스, 익스플로러의 아성을 뛰어넘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이후에 각종 협찬, 광고 프로그램이 붙어서 브라우저가 너덜너덜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어 보입니다. 하루 동안 메인처럼 이것저것 사용해보고 그 첫인상에 대해 한번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1. 첫인상

먼저 웨일의 설치 파일을 받고 설치한 뒤 브라우저를 실행하면 확실히 쾌적한 느낌은 듭니다. 페이지를 읽어오는 속도도 크롬만큼 빨랐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UI는 크롬과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크롬을 사용하는 유저들이라면 금방 적응할 것 같습니다. 북마크는 익스플로러, 크롬에서 사용하던 북마크를 그대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특징적인 화면이나 UI 환경은 없는 것 같습니다. 첫인상은 크롬 브라우저에 네이버 기능+확장 기능이 있는 브라우저 느낌입니다.

whale_07

<전체적인 분위기는 구글 웹브라우저인 크롬과 비슷합니다>

 

2. 기능적인 부분

처음 시작하는 화면은 달이 있는 바탕화면과 시계, 날짜, 네이버 검색, 날씨,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 등이 나타납니다. 이건 기본 설정이고요. 화면 우측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면 첫 화면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사용자의 사용 패턴에 따라 불편할 수도 편할 수도 있는 부분이 있음을 먼저 이해하고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웹브라우저를 실행하고 가장 눈에 띄는 곳에 기능 확장을 할 수 있는 메뉴들이 우측 상단에 있습니다. 그중에서 화면 캡처 기능과, 스페이스 열기, 사이드바 열기인 것 같습니다. 그 외설정 부분은 네이버 계정 로그인 옆에 점선 아이콘을 누르면 세부적인 설정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먼저 화면 캡처 기능은 단순한 화면 캡처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직접 지정, 영역 선택, 전체 페이지, 보이는 화면을 캡처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기본 설정은 png 확장자로 저장이 됩니다만 설정에서 jpg로도 변경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쉬운 건 시간 타임으로 캡처가 되는 기능도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뭐 이런 부분은 사용자층의 요구가 많으면 변경 가능한 부분이라 생각이 듭니다. 

 

whale_11

<웨일에는 자체 기본 캡쳐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페이스 열기 기능인데요. 저는 이 기능의 필요성을 아직 못 느끼고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스페이스 기능을 켜고 링크가 걸린 주소를 클릭하면 새로운 탭 혹은 창으로 페이지가 열리는 것이 아니라 분할된 화면에 표시가 되는 식입니다. 이렇게 이야기하고 보니 스페이스 기능은 환면 분할이라고이야기할 수 있겠네요. 물론 이 기능이 정말 편리하게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만 저는 별로 사용을 안 할 것 같네요.

눈에 띄는 마지막 기능인 사이드 메뉴는 네이버에 있는 생활 위젯을 그대로 넣은 듯한 느낌입니다. 네이버 검색,네이버 서버 시계가 나오고요, 계산기, 달력, 단위 변환, 환율, 번역, 증권정보, 네이버 뮤직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이드 메뉴는 고정시킬 수 있고 숨길 수도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웨일에는 특별한 기능이 있는데 바로 모바일 페이지를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스마트폰에 있는 앱을 웨일 브라우저로 볼 수 있다는 겁니다. 물론 해당 앱 제공 업체가 모바일 페이지를 제공해야 하는 조건이 붙습니다. 근데 이것 역시도 많이 사용할는지….. 

웨일 브라우저는 파파고에 적용된 인공신경망 기반의 번역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가 사용 가능합니다. 아직까진 완벽하게 번역이 되는 건 아니지만 아마 이 부분은 번역 기술이 발전될수록 더 정확한 번역이 이뤄질 거라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하루 동안 이곳저곳 돌아다니다 보니 은행 사이트에 접속을 해봤습니다. 일단 제가 접속한 곳은 신한, 우리은행에 접속을 했는데 신한은행은 접속이 안되고요(보안 프로그램설치 요구합니다), 우리은행은 잔액조회까지 되는 걸 확인했습니다. 아무래도 이 부분은 대부분의 최신 웹브라우저가 겪어야 할 한국적 인터넷 환경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웹브라우저를 사용함에 있어서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 같습니다. 

 

whale_09

<필요한 분들도 계시지만 저한테는 별로인 화면분할기능인 스페이스 기능>

 

whale_08

<사이드메뉴는 네이버의 생활위젯을 그대로 넣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whale4

<자체 번역기능입니다. 번역 기능이 완벽하지 않음을 인정하고 사용하시면 나름 괜찮습니다>

 

whale_02jpg

<일부 은행에선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되네요.>

 

3. 과연 선두 웹브라우저를 따라 잡을 수 있을까?

네이버라는 브랜드 영향력을 생각하면 어느 정도 수준까지는 올라갈 거라 생각이 듭니다. 그러가 선두 업체들을 따라 잡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처음은 이렇게 빠릿빠릿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만 가면 갈수록 다양한 네이버 기능이 추가가 될 것 같고 그러한 기능으로 인해 브라우저는 점점 무거워지고… 이런 패턴으로 가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하지만 제 예상이 틀리길 바라봅니다. 오래간만에 좋은 브라우저 나왔는데 처음 가진 기획 방향 그대로 쭉 밀고 가면 일단 국내에서는 먹고 들어갈 것 같습니다.

 

혹시 웨일 브라우저 초대장 필요하시면 선착순 두분께 보내드릴께요. 댓글로 요청해주세요

 


 

4
댓글달기

2 Comment threads
2 Thread replies
0 Followers
 
Most reacted comment
Hottest comment thread
3 Comment authors
최근순 오래된순 인기순
Anonymous

silverburgh@naver.com 입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