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맥 깨워서 crazy remote 사용하기

지혜의숲 IT 9 Comments

일반적인 PC의 경우 WOL 기능을 통해 전원을 끈 PC를 공유기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서 전원을 넣고 원격관리 어플을 통해 PC를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맥에서의 경우 전원이 내려진 맥은 전원 온오프를 할 수가 없고 대신 잠자기 모드에서 맥을 깨워 원격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맥의 경우 잠자기 모드가 최소 전원만 사용하고 모든 기능을 끈 상태이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기에 잠자기에 들어가 있는 맥을 깨워 어플들을 통해 맥을 원격제어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잠자기에 들어가 있는 맥을 깨워 원격제어를 하기 위해선 선행되어야 하는 아래와 같은 선행 조건들이 있습니다. 

 1) 전원 코드는 꽂혀있어야 한다. 
 
2) 유선랜(무선은 안됩니다)이 꽂혀있어야 한다.
 
 
3) 공유기에서 WOL 기능을 제공해야한다.
 
 
4) 원격제어를 하기 위한 어플이 맥OS 를 제공해야한다.

위 네 가지 부분들을 충족시킨 후
맥 설정, 원격제어 어플 및 서버프로그램 설정, 공유기 설정을 하게 되면면 외부에서든 내부에서든 언제든지 잠자고 있는 맥을 깨워 원격제어 할 수 있습니다.   

 

1. 맥 설정하기


일단 이 모든 것을 사용하기 위해선 먼저 아래와 같이 맥 설정을 조금 변경하셔야 합니다. 이부분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있을 겁니다.
 

시스템설정 -> 에너지 절약 -> 전원 어댑터 -> 네트워크 연결 시 깨어납니다 체크

2. 원격제어 어플 및 서버 설치프로그램 다운


원격제어를 하기 위해선 먼저 스마트폰 이나 테블릿PC 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을 다운로드 하셔야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테블릿PC 어플을 설치하신 수 원격제어를 하게 되는 맥에도 서버 설치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부분에서 맥을 지원해주는지 안해주는지 먼저 확인을 하셔야지만 됩니다. 일단 제가 사용하고 있는 어플은 carzy remote 입니다. 이 어플도 맥OS를 지원하지 않다가 몇 달전에 맥OS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어플 제작사에서 어플과 서버 설치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셔서 설치를 한 후 설정 사항들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먼저 서버 프로그램을 설치 한 후 설정에 들어가보도록 합니다. 우선 여러가지 메뉴들이 보이는데 이중에서 로컬접속설정, 외부접속설정, 핀코드사용 부분을 잘 보도록 합니다. 먼저 로컬접속설정에 들어가서  원격제어 어플과 맥을 연결할 수 있도록 설정 사항들을 입력합니다. 특별히 입력해야 하는 부분은 으며 패스워드 부분만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로컬접속설정은 기본적으로 같은 네트워크 상에 있을때 사용하는 부분입니다.
 

로컬접속설정을 한 후 외부에서 3G 상타나 다른 장소에 있는 wifi 상태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외부접속설정을 이제 해야 합니다. 이부분에서 조금 어렵게 진행될 수도 손쉽게 진행될 수 도 있습니다. 회사내 방화벽에 둘러쌓인(?) 컴퓨터를 사용하시거나 공유기를 두대 이상 사용하시는 분들은 설정을 수동으로 해야하는데 이부분은 cray remote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기본적으로 공유기를 한 대 사용하시는 분들은 화면 중간에 있는 ‘공유기 자동세팅’ 을 선택하시면 편하게 설정을 마칠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핀코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핀코드는 복잡한 아이피를 입력하거나 하지 않고 핀코드 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겁니다. 따로 메모를 해뒀다가 다운 받은 어플 설정에서 핀코드를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자 이제 연결한 컴퓨터에 있는 crzay remote 설정을 마쳤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이나 테플릿PC에서 받은 어플을 실행해 설정을 해야합니다. 어플 설정은 굉장히 간단하게 진행됩니다. 처음 실행하면 나오는 화면에서 computer list 눌러 접속하는 컴퓨터를 추가 합니다. 추가 버튼을 누르게 되면 사용하는 컴퓨터 이름(아무거나 입력)을 입력하고 핀코드 사용 버튼을 누른 후 조금전에 나왔던 핀코드 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신 후 저장을 하면 어플에서의 설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3. 공유기 설정


원격제어에 관련된 어플과 프로그램 설정은 모두 마쳤습니다. 여기까지만 진행을 하더라도 같은 네트워크에서도 그리고 외부에서도 원격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원하는것은 잠자고 있는 맥을 깨워서 외부네트워크에서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기본적으로 crzay remote는 잠자고 있는 맥을 깨워서 원격제어를 할 수 없습니다. 잠자고 있는 맥을 깨워서 원격제어를 하고 싶다면 공유기를 통해 잠자고 있는 맥을 깨운 후 원격제어 프로그램을 통해 외부에서도 원격제어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아래와 같이 공유기 세팅을 해주셔야지만 외부에서도 원격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외부에서도 공유기에 접속가능할 수 있도록 해줘야합니다. 사실 이부분도 유료어플들이 나와 있어서 잠자고 있는 맥을 깨워주는 어플들이 있습니다만, 처음에만 조금 설정을 해두면 다음번 사용시에는 어려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도 공유기에 접속하기 위해선 공유기에 있는 DDNS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iptime 공유기에선 고급설정에 DDNS 설정이 있네요. DDNS 설정에 들어가서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는 주소를 아래와 같이 만들어 주면 됩니다.

호스트 이름 : 원하는이름.iptime.org(원하는 이름뒤에는 꼭 iptime.org 으로 해야 합니다.)
사용자 계정 :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
사용자 암호 : 사용하고자 하는 암호


위와 같이 입력을 한 후 추가 버튼을 누르고 나면 아래쪽 화면에 방금 등록한 호스트 이름이 나타나는데 접속상태가 아마 등록중이라고만 뜹니다. 이럴땐 갱신 버튼을 누르면 접속상태가 정상 등록이 됩니다. 정상등록까지 모두 되셨다면 설정 부분을 저장하도록 합니다. 이제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마지막으로 외부 접속 보안을 위한 호스트 번호를 입력해줘야 하는데 이거는 DDNS 설정이 아니고 보안기능에 있는 ‘공유기 접속 관리’에 접속하도록 합니다. 공유기 접속 관리에 들어가서 외부 접속 보안에 있는 원격 관리 포트 사용에 체크하고 원하는 번호를 입력하신 후 저장 버튼을 누르게 됩니다. 이제 외부에서도 공유기 설정에 접속 할 수 있는 설정은 끝이 났습니다. 이제 공유기를 통해 잠자고 있는 맥을 깨울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은 WOL 기능 설정을 하도록 합니다.

WOL 기능은 특수기능에 있습니다. WOL 기능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 기능은 해당 MAC 주소를 가진 컴퓨터에 네트워크 신호를 보내 꺼져있는 PC나 잠자기 모드에 들어가 있는 맥을 깨울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설정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하면 됩니다.

1) 현재 접속된 PC의 MAC 주소로 설정을 체크
2) 원하는 PC설명을 입력
3) 추가  

추후에 외부에서 좀전에 입력한 DDNS 기능을 통해 공유기에 접속을 한 후 WOL 기능을 누른후 해당되는 컴퓨터를 선택한 후 PC켜기를 통해 꺼져있는 PC나 잠자기 모드에 있는 맥을 깨우게 됩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마쳤다면 우선 잠자기 모드에 있는 맥을 깨울 수 있게 됩니다. 한번 테스트를 위해 맥을 잠자기 모드로 변경합니다. 그후 외부 네트워크(3G, 와이브로, wifi) 상에서 아이폰이나 테블릿PC에 있는 웹브라우저를 실행한 후 조금전에 DDNS 설정에서 입력한 호스트 이름과 외부 접속 설정에서 입력했던 포트 번호를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주소창에 적습니다.

호스트네임.iptime.org:포트번호

이렇게 입력 하게 되면 외부에서도 공유기 설정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 설정에 들어간 후 WOL 기능을 통해 잠자고 있는 맥을 깨워줘야하니 WOL기능으로 들어가서 해당되는 컴퓨터를 체크한 후 위에 있는 PC 깨우기 버튼을 누르게 되면 잠자고 있는 맥이 반응을 하게 되는데 여기서 잠자고 있는 맥을 깨우면 아무런 반응은 없고 CD롬이 읽혀지는 소리만 나고 화면은 켜지지 않습니다. 지금 이 상태가 맥이 잠자기 모드에서 깨어난 상태입니다. 이쯤해서 아마 crazy remote 어플을 실행하고 접속하시는 분들 있죠? 안될겁니다. 저도 이게 조금 궁금증인데 잠자기 모드에서 나온 맥에 왜 외부에서 crazy remote가 제대로 작동이 안되는지… 일단, 방법은 공유기에 직접 cray remote 접속 포트를 아래와 같이 입력해줘야 합니다.

1) NAT/라우터 관리 들어갑니다.
2) 포트포워드 설정에 들어갑니다.
3) 규칙이름(아무거나 적으면 됩니다.)
4) 내부IP주소를 입력하는데 현재 접속된 PC의 IP 주소로 설정 사항을 체크 합니다.
5) 외부포트와 내부포트 번호를 입력합니다.(외부포트는 crazy remote 서버 프로그램에 있는 외부접속설정에 있는 포트번호이며 내부포트 번호는 내부접속설정에 있는 포트번호를 입력)

위와 같이 설정한 후 저장 버튼을 누르게 되면 모든 설정 부분이 끝났습니다. 이제 제대로 사용해보도록 합니다. 일단 테스트를 위해 먼저 맥을 잠자기 모드로 들어가게 한 후 스마트폰과 테블릿PC에 있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공유기 설정에 들어가서 잠자기 모드에 있는 맥을 깨워줍니다. 그후 crazy remote 어플을 실행시켜 접속을 합니다. 제대로 접속을 하게 되면 꺼저있던 화면도 켜지게 되고 원격으로 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제 외부에서도 잠자기 모드에 있는 맥을 깨워서 원격 제어를 할 수 있게 되었네요. 맥이 아닌 일반적인 PC에서는 전원이 꺼진 상태의 컴퓨터를 켜서 원격제어 할 수 있습니다. PC 설정 부분도 위와 대동소이 합니다. 물론 메인보드와 공유기가 WOL 기능이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하는데 이부분은 WOL 기능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하시면 많은 정보들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듯 합니다.


9
댓글달기

5 Comment threads
4 Thread replies
0 Followers
 
Most reacted comment
Hottest comment thread
0 Comment authors
최근순 오래된순 인기순

사실..처음 세팅할때만 만지지 나두.. 공유기 엘롱될때만 만진다는……..

mistyblue 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사실..처음 세팅할때만 만지지 나두.. 공유기 엘롱될때만 만진다는……..

음.. 이상하군요 저는 안되던데… 저도 2011 아이맥인데.. 맥북프로 역시 안되구요..

아이폰/아이패드 모두 지원하는 원격제어 앱 CrazyRemote 정식 버전은 19.99 달러. 구매 여부는 무료 버전 먼저 사용해 보고 결정하는 센스. 아이폰에서 ..

사실..처음 세팅할때만 만지지 나두.. 공유기 엘롱될때만 만진다는……..

안해도 사용하는데 지장 없는데..ㅋㅋ

사실..처음 세팅할때만 만지지 나두.. 공유기 엘롱될때만 만진다는……..

넌 왜만하면 만지지 마라 ㅎㅎ 조만간 경래 형님이랑 잔차타자